HOT클리닉 여드름 흉터 모공 주름 쁘띠성형 기미색소 홍조혈관 제모 탈모 피부질환 메디컬스킨케어 레이저클리닉
 
HOME > 탈모 > 휴지기탈모
 
모발은 성장기에는 자라고 퇴행기에는 성장이 멈추며 휴지기에 모발이 빠진 후, 다시 성장기의 새로운 모발이 자라나는 자연적인 모발주기가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머리카락의 85~90%가 성장의 모발이며 빠지는 모발은 하루에 보통 50개 이내입니다.
그러나 어떠한 이유로 성장기의 모발이 성장을 멈추고 휴지기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란 하루에 빠지는 모발의 개수가 평소보다 많이 빠지는 것으로 대개 하루 50개 이상 빠지며, 심한 경우 하루에 100개 이상 빠지게 됩니다.
주로 머리를 감을 때나 말릴 때 머리가 많이 빠지는 것을 느끼게 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훨씬 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갑자기 심하게 빠지기 시작하는 급성 휴지기 탈모와 천천히 계속 빠지는 만성휴지기 탈모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전
가족 중에 휴지기 탈모의 내력이 있는 경우 형질유전의 형태로 휴지기 탈모가 나타납니다.

스트레스
정신적, 육체적, 환경적 스트레스가 심해지면서 두피에 평활근이 지나치게 수축되면서 모발의 영양공급을 저해하고 모낭의 신진대사를 방해하여 나타납니다.

질환
전신소모성질환이나 열병, 등으로 휴지기 모발에 자극을 줌으로써 발생합니다.

환절기
환절기가 되면 급격한 온도변화가 발생하는데 이때 두피의 긴장과 이완의 폭이 커지면서 휴지기 모발이 이상 탈락증을 보입니다.

임신
여성이 임신했을 때 증가하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모발의 휴지기가 연장되어 탈모가 줄어들었다가 출산 후 정상적인 호르몬의 발란스가 유지되자 그 동안 빠지지 않았던 휴지기 모발이 한꺼번에 빠지면서 발생합니다.

약물
몸에 각종 질환 등으로 장기적인 약물 복용 시 그 약물의 작용으로 모발의 성장기가 단축되어 휴지기 모발이 증가하면서 스트레스와 동반하여 발생합니다.

헤어제품
스프레이, 무스, 모발의 탈 염색, 젤 등 스타일링 제품의 과도한 사용과 잘못된 모발관리습관으로 인해 휴지기 탈모증이 발생합니다.

영양결핍
다이어트, 편식 등 고르지 못한 영양공급으로 모발이 충분한 영양공급을 받지 못해 일어납니다.
 
급성 휴지기 탈모의 경우 만성 휴지기 탈모의 경우
대개 눈에 띄는 원인을 발견할 수 있는데 심한 열병을 앓거나 큰 수술을 받은 경우, 갑작스런 다이어트, 스트레스나 과로, 심한 두피염증 등이 흔한 급성휴지기 탈모의 원인이며 이외에도 불규칙한 수면, 시차변화, 계절변화, 특정한 약물이나 출산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눈에 띄는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데 더 정밀한 검사를 해보면 빈혈이나 갑상선 호르몬 이상, 다낭성 난소증, 뇌하수체 호르몬 이상, 홍반성 루프스, 만성적인 두피염증 등의 원인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휴지기 탈모는 후천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므로 가족력이나 인종적인 차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주 빠르게 진행되는 급성휴지기 탈모는 어떤 원인이 발생한 후에 2~3개월이 지나면 본격적으로 머리가 빠지기 시작하고, 하루에 100개 이상의 모발의 갑자기 빠지게 됩니다.
이후 3~4개월 동안은 머리가 빠지다가 점차 탈모가 멈추게 되고, 이후에 빠졌던 머리가 다시 나게 됩니다.
만성 휴지기 탈모는 별다른 원인 없이 하루에 빠지는 모발의 갯수가 늘어나며, 하루에 50개 이상의 모발이 6개월 이상 빠지게 됩니다.
 
치료전후사진 치료후기 언론보도 더보기
번호 이미지 제   목 분류 조회
10 남성형 탈모 탈모 1589
9 여성형 탈모 탈모 1502
8 여성형 탈모 탈모 1308
7 남성형 탈모 탈모 1413
6 탈모 탈모 1398
5 탈모 탈모 1432
4 여성형 탈모 탈모 1455
3 남성형 탈모 탈모 1444
2 남성형 탈모 탈모 1487
1 남성형 탈모 탈모 1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