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클리닉 여드름 흉터 모공 주름 쁘띠성형 기미색소 홍조혈관 제모 탈모 피부질환 메디컬스킨케어 레이저클리닉
 
HOME > 피부질환 > 사마귀
 
사마귀는 바이러성 피부질환의 일종입니다. 그로 인한 병변은 대체로 딱딱하고 거칠게 튀어나온 구진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신체 어느 부위건 생길 수 있으나, 만지면서 옮기기가 쉽기에 손, 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마귀 중 가장 흔한 것으로 표면이 거칠고 오돌토돌하며, 콩알만한 크기의 구진이 손등이나 손톱주위에 주로 호발하지만, 입술, 혀, 코에도 잘 생깁니다. 이는 어린이일 때 잘 생기고 어른이 되면 빈도도 낮아지고 개수도 2-3개 정도로 줄어듭니다.
 
손, 발바닥에 생긴 사마귀를 의미합니다. 발바닥에 생겨 체중에 눌려 표면으로 두드러지게 올라오지 못하고 티눈과 같이 피부를 파고들어 넓게 판을 형성하거나 결절형태로 되어 걸을 때 통증이 심해서 환자들은 티눈으로 잘못 알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비전문의에게 티눈으로 오인하여 병변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흔하기에 반드시 메이저피부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면은 칼로 자른 듯이 편평하며 정상 피부보다 조금 솟아있으며 직경은 1-3mm 정도 됩니다. 개개의 모양은 대체로 둥그나 서로 융합되어 불규칙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사마귀는 주로 30세 전후의 어른에서도 불 수 있으나, 주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잘 발생합니다. 이는 이마, 턱, 코, 입주위와 손등에 잘 발생하며 긁은 자국을 따라 번지면서 선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마귀는 미용상의 이유뿐만 아니라 사마귀가 생긴 부위에 따라 걸을 때나 물건을 잡을 때 불편을 주며, 자가접종에 의해 병변이 퍼질 수 있기에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함께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치료법의 선택은 사마귀의 위치, 크기, 숫자, 이차세균 감염의 유무, 환자의 나이, 성별 및 면역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의사의 경험에 좌우됩니다.
 
-195‘C 의 액화질소를 냉동치료 전용 냉동분사기에 넣어 사마귀 병변을 직접 분사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사마귀 주변의 정상피부 1-2mm 정도가 하얗게 될 때까지 10-60초간 분사한 후 10-30초간 방치하였다가 병소를 가온합니다.
주로 크기가 큰 족저사마귀에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개 3주 정도의 간격으로 여러번 시술이 필요합니다.
 
사마귀 병변 내의 혈관들만 선택적으로 파괴시켜 사마귀 조직을 괴사시키는 방법으로 보통 손톱주위 사마귀(심상성사마귀)나 크기가 작은 족저사마귀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장점
1. 연고마취를 통해 시술이 가능하기에 주사마취에 대한 두려움이 없습니다.
2. 시술시간이 굉장히 짧기에 (병변당 1초) 시술이 간편합니다.
3. 시술 후 출혈이 없기에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4. 다른 시술에 비해 시술의 횟수가 적고(크기가 작을 경우 보통 1-2회 정도의 시술로 충분), 재발율이 낮습니다.

단점
1. 마취연고를 하더라도 시술시 순간적인 통증이 있습니다.
2. 병변이 크거(보통 2cm 이상)나 깊은 족저사마귀의 경우 치료 효과가 낮습니다.
 
흔히 사용되는 간편한 방법이나 시술시 주사마취에 대한 통증과 함께 시술 후 흉터 및 재발율(20-40%)이 높은 것이 단점입니다. 특히 발바닥에 생긴 경우나 병변의 크기가 큰 사마귀 치료시 상처치유가 더디며, 치료 후에 생긴 흉터 때문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답니다.
 
블레오마이신이라는 항암제를 사마귀 병변에 직접 주사하여 조직을 괴사시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기타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족저사마귀나 심상성 사마귀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치료전후사진 치료후기 언론보도 더보기
번호 이미지 제   목 분류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